본문 바로가기

경제/주가지수전망

2010년 11월 19일 주가지수 전망


18일은 큰폭의 상승을 했습니다. 하락마인드를 가지고 있는 참인데 놀라운(?) 상승이군요. 하지만 상승세를 이어갈지는 의문입니다. 일단 데이터를 통해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9일의 확률입니다.


전체적인 확률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의 상승세를 이어갈 것이라 판단됩니다. 과연 분포도도 확률을 지지해주는지 확인해봅시다.

지난 3년간의 동일 움직임 아래서의 주가지수 분포도입니다.


2008년도에는 큰폭의 변동성을 보였던 분포도가 2010년도에 들어서는 변동성이 줄어들고 있습니다.(붉은 화살표 참조) 하락보다는 전체적으로 안정적인 상승을 보여주는 움직임입니다. 분포도의 최근 경향을 보면 -5포인트에서 +15포인트 사이에서 주로 분포가 나타남을 알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하락은 제한되고 상승은 어느정도 있는(10포인트 내외?) 움직임이 나타나리라 생각됩니다. 

T그래프를 봅니다.

 
주가지수를 한참 넘어서는 모습을 보여주는 T수치입니다. 좋은 상황이 아닙니다. 과열 상태를 보이고 있는 중입니다. 주가지수 역시 하락폭을 되돌리지 못한 상태이기 때문에 추격매수를 하기엔 위험합니다. 관망세가 가장 적절한 상황입니다. 매매에 결코 호의적인 상황이 아니라는 것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1800 중반까지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은 여전히 유효합니다. 차월물도 힘들것이라는 예상이 가능하므로 우울해지는군요.

주가지수 전망은 매일 업데이트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