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주가지수전망

2010년 11월 24일 주가지수 전망


23일은 전망대로의 움직임을 보이며 15포인트의 하락세를 보여주었습니다. 대체적으로 하락세가 전체적인 분위기이기는 합니다만, 북한의 연평도 공격이 하락세를 어떻게 부추길지 예의 주시가 필요합니다. 일단 확률을 보고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이번 월물은 정말 상하로 벌어진 확률이 많이 등장합니다. 그만큼 변동성이 크다는 소리인데 변동성이 커도 방향을 예측하기 용이한 확률이 있는가 하면 방향 예측이 힘든 확률도 있습니다. 이번 확률이 예측이 힘든 확률에 속합니다. 이유는 분포도를 보시면 압니다.


지난 3년간의 분포도를 보시면 알겠지만, 딱히 어떠한 방향성이나 밀집형태가 형성되고 있지 않습니다. 그저 눈에 띄는 사실은 상하 변동폭이 굉장히 크다는 사실이지요. 이런 경우 확률은 그때의 분위기에 좌우되어 변동성을 크게 키울 가능성이 있습니다. 현재 연평도 도발로 민심이 흉흉해진 지금, 하락 변동성이 크게 나타날 확률이 큰 것이지요.
(그러나 이정도는 누구나 현재 상황에서 예측이 가능하므로 북한 도발에 증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따로 글을 쓰겠습니다)

T그래프를 봅니다.


T수치가 주춤하고 있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입니다. T수치가 주가지수 아래로 내려오기 전까지는 차월물이 대폭 하락세라는 전망에 변함이 없습니다. 아무래도 풋마인드를 1-2달 지녀야될 것 같네요.

주가지수 전망은 매일 업데이트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