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개별종목분석

재미로 보는 엔씨소프트 주가분석


 엔씨소프트는 국내의 대표적인 게임 업체로서 동종업계 중의 최고의 경쟁력을 가진 업체입니다. 코스닥에서 코스피로 옮겨온 뒤에도 주가 상승 여력을 유감없이 발휘하여 많은 투자자들에게 좋은 수익을 안겨주었던 종목입니다.

근래 들어서는 지스타 2010을 통해 "블레이드&소울" 등의 차기작 베타버전을 선보여 좋은 평가를 듣기도 하는 등, 좋은 성장을 하고 있는 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엔씨소프트의 주가는 앞으로 어떻게 움직일지 현재 수준의 주가는 적당한지 전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의 : 여기서 나온 분석법은 제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분석법입니다. 그러므로 시중의 전망이나 애널리스트들의 전망과는 다르거나 상이할 수 있습니다. 이점을 명심하시고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1.  엔씨소프트의 특징 및 개요
- 발표하는 게임의 성패에 따라 주가 변동성이 큰 기업
- 부채비율, 유보율 등이 무척 양호하고 동종 업계 타 기업보다 유동성이 안정적이다.
   그러므로 가까운 시일 내에 현금 유동성으로 인한 문제는 없을 것으로 봐도 무방하다.
- 국민연금관리공단의 지분이 5%이므로 안정적인 주가수준 유지를 기대할 수 있다.

2. 과거 주요 비율 변화


- 주당순이익의 변동성이 큰 것은 게임 산업의 특성으로 볼 수 있다.
- 주당 순자산의 증가는 긍정적이다.
- 현금흐름이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으나 최근에 와서 증가세가 둔화되었다.
  그러나 부채비율이 무척 양호하므로 문제되지는 않는다.

3. 기대할인률 변화(최고 - 최저 수준)

"기대할인률"이란 개념이 제가 주가의 고저를 파악할 때 쓰는 개념입니다.
물론 제 개인적으로 정리한 개념이기때문에 다른 분들 중에선 이런 방식으로 주가 수준을 파악하시는 분은 없습니다. 개념을 간단히 설명하자면, 현재 시장은 기업의 이익과 자산에 대해 어느정도의 할인률까지 허용하고 있을까? 입니다. 나중에 "기대할인률"에 대한 자세한 글을 남길테니 일단은 그런 개념을 제가 사용하고 있는 것만 이해하시면 됩니다.


기대할인률을 적용해서 엔씨소프트의 주가를 분석해 봅니다. 위의 표를 참조하세요.
(기대할인률은 숫자가 작아질수록 주가가 높아지는 개념입니다.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 엔씨소프트 주가의 기대할인률 고점은 대략 4.0%~ 4.2%이다. 이 수준에 다다르면 주가는 최고점을 기록하고 하락하기 시작한다. 그러므로 4.0% ~ 4.2% 에 다다르면 매도하는 것이 적절하다.

- 현재의 기대할인률은 4.2%이다. 그러므로 상승보다는 하락의 가능성이 큰 편이다. 

- 엔씨소프트의 적정한 최저 매입가격은 기대할인률 7.0% 수준인 165,800원 선이다.

가격을 살펴보니 올해 초 2월에 최저 가격인 119,000원을 지나왔더군요. 이때의 기대할인률이 11%였습니다. 그러므로 매입의 시기는 지나고 매도의 시기인 것으로 보입니다. 단기적으로나 장기적으로나 매입으로는 적당치 않은 가격입니다. 추후 17만원 선으로 떨어진다면 매입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