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주가지수전망

2010년 12월 8일 주가지수 전망


7일의 주가지수는 전망대로 큰폭의 변동성을 보여주지 못한채 마무리되었습니다. 옵션 만기일을 앞두고 있는만큼 조심스런 모습을 보여주는 듯 합니다. 앞으로는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지 알아봅시다.

8일의 확률입니다.


전반적으로 하락은 제한되고 상승이 주를 이루는 모양새입니다. 이정도라면 무난한 상승세를 예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난 3년간의 분포도를 통해 더 정확한 전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08년도에 큰 변동성을 보인 것을 제외하면 분포도가 무척이나 안정된 모습을 보입니다. 다소 정적인 모습이지요. 잘보면 2010년도에 이르러서는 거의 대부분 + 0 ~ + 10 포인트 사이에서 주로 분포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8일 역시 큰 상승보다는 10포인트 이내의 약한 상승 가능성이 높습니다.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전고점인 1967 을 장중에 건드리고 살짝 마무리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한 1965~68정도로 마무리 될 것 같군요. 어디까지나 데이터와는 살짝(?) 다른 개인적인 예상입니다.

T그래프를 봅니다.



T수치가 무척이나 떨어졌습니다. 남은 12월물기간과 1월물 초반에는 안좋은 상황이 있을수 있으나 1월물 중반부터는 좋은 움직임을 보일 가능성이 큽니다. 그러므로 상승에 대한 매매 준비를 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옵션 만기일이 거의 목전에 온 만큼 차월물에 대한 전략을 생각해두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주가지수 전망은 매일 업데이트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