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주가지수전망

2010년 12월 23일 주가지수 전망


어제 너무 피곤해서 전망을 올리지 못했습니다. 찾아오시는 분들께 죄송하다고 고개를 조아립니다. 얼마전 둘째가 태어나서 그녀석 때문에 새벽잠을 설치는군요. 피곤이 몰려있다가 한꺼번에 터졌습니다. ^-^;;;;;

22일 장마감 이후 이데일리에서 뽑은 기사 제목이 재미있더군요.
"코스피, 기어서라도 간다..연고점 1P 올려..."
가끔 기자들의 제목 센스에 너털웃음이 나곤합니다. 정말 기어서라도 가는 걸까요?

23일의 확률을 봅니다.

큰폭의 상승확률도 있지만, 예전과는 다르게 하락쪽에 비중이 많이 상승한 모습입니다. 그러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단기적으로 급등한 만큼 어느정도 반동이 오리라는 예측이 가능합니다. 이같은 상황은 분포도에도 나타납니다.


2008년-2009년동안 일정한 방향성을 보여주었던 분포도는 2010년에 들어서 중구난방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어느쪽으로도 확실한 방향성을 보이지 않고있지요. 그러나 두가지정도의 사실을 알수 있습니다.

1. 현재의 분포는 상하 변동성이 크다. 즉, 10포인트 이상의 변동성이 주로 나타난다.
2. 최근에 올수록 상승탄력보다는 하락탄력이 좀더 강해지는 모습이다.

그러므로 매매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어느정도 단기 조정이 온다음에 다시 상승을 그릴 것으로 예상이 되어 이런 때일수록 몸을 사리는 중이지요. 23일의 전망은 어느쪽으로든 10포인트 이상의 변동성이 강하다입니다. 저는 하락쪽에 조심스레 손을 들어봅니다.

T그래프를 봅니다.


23일의 전망과는 다르게 T수치는 희망의 나라로 달리고 있습니다. 꽤 많이 올라갔지요. T수치가 T기준점을 넘는 순간이 바로 "안전 상승구간"입니다. 그때부터는 옵션 마감 전일까지 보유해도 안심이라고 그간 데이터가 말해주고 있습니다. 물론 완벽하지는 않지만 가장 신뢰되는 신호이기에 기다리는 중입니다. 이 상태라면 2-3일 내로 가능하겠군요.

주가지수 전망은 매일 업데이트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