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주가지수전망

2010년 11월 18일 주가지수 전망


17일의 주가지수는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계속 이런 모습을 보여줄것같지는 않군요. 어느쪽으로든 변동성이 크게 작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18일의 확률을 살펴봅니다.


상하로 벌어지는 이런 확률이 자주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은 그리 흔한 상황이 아닙니다. 주로 한쪽으로의 추세와 확률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이죠. 이렇게 상하로 벌어진 확률은 최근의 추세로 방향을 가늠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지난 3년간의 분포도를 살펴봅니다.


분포도를 보시면 알시겠지만, 2009년도에는 상승의 분포를 많이 보였지만, 2008년과 2010년도에는 주로 하락을 하였음을 알수 있습니다. 2010년도에 이르러서는 10포인트 이상의 상승이 한번밖에 없습니다. 무척 안좋은 징조군요. 대체적으로 10포인트 이상의 하락이 주로 나타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하락에 대비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T그래프를 봅니다.


T수치 역시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해석은 간단합니다. 손바뀜과 포지션 정리가 일어나고 있는 형국입니다. 그러므로 근 시일 내로 조정 또는 하락세가 시작되리라고 볼 수 있습니다. 데이터 상으로는 1850 정도가 지지선이고 그 후에 다시 회복을 할 듯 하지만, T수치의 고공행진을 보니 차월물도 그리 낙관적이지 않습니다. 현재와 같이 T수치가 높게 유지될 경우 차월물에서는 1800선을 위협하는 하락이 올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T수치가 12월물 내에서 떨어지기를 기도합시다.

주가지수 전망은 매일 업데이트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