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주가지수전망

2010년 11월 30일 주가지수 전망


29일은 다행히 낙폭을 키우지 않고 6포인트이 하락으로 마감을 했습니다. 그러나 1900 선이 깨지면서 매매주체들에게 적지않은 심리적 충격을 주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영향이 주식시장에 어떠한 영향을 줄지 궁금합니다. 단지 숫자 1900 일 뿐인데 심리적인 타격은 조금 있는 것 같습니다. 숫자를 단순히 숫자로 이해하는 마음가짐은, 사람에겐 어려운 일 일까요?

30일의 확률을 봅니다.


12월물에 들어서 너무나 자주 등장하고 있는 상하벌림이 심한 확률입니다. 이러한 확률에 대한 제 개인적인 해석은 변동성 증가입니다. 크게 움직이거나, 크게 움직일 힘을 비축하는 정도로 이해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지난 3년간의 분포도를 통해 방향이 어디로 향할지 살펴봅시다.


언뜻보면 무질서하게 상하로 나뉘어져 있는 분포로 보이지만, 추세선을 그려보면 일정하게 왔다갔다 함을 알수 있습니다. 아래의 추세선을 확인하세요.


무질서 하게 퍼져있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기간을 가지고 상하로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상승쪽에서 한동안 분포가 머물렀다가 하락쪽으로 다시 분포가 머무는 모습이 일정하게 반복됩니다. 현재의 상황에서는 하락쪽의 분포가 시작된 형세입니다. 그러므로 11월 30일의 주가지수 역시 하락쪽에 머물 것이라 봅니다. 하락쪽의 확률은 10포인트 이상의 확률이 더 크니 아무래도 10포인트 이상의 하락이 있지 않을까 싶군요.

T그래프를 봅니다.


T그래프가 급격히 안정화 되고 있습니다. 이대로라면 차월물의 상승을 살짝 기대할만 합니다. 그러나 아직은 높은 수준이기에 좀더 안정화되길 기대합니다. 아직 거래일 기준으로 8일이나 남은만큼, T수치가 더 하락할 가능성은 충분하다고 보여집니다.

주가지수 전망은 매일 업데이트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