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개별종목분석

재미로 보는 삼성전기 주가분석



전자 산업에 필요한 여러가지 부품, 재료 등을 만들며 승승장구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근래들어 삼성전자가 글로벌 전략의 일환으로 내놓은 "갤럭시 탭"의 주요 구성품을 생산하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하이엔드 전자 산업의 꼭 필요한 제품들을 생산, 공급함으로서 안정적인 성장의 기반을 가지고 있는 기업입니다. IT 및 전자 산업의 성장 주기와 같은 방향으로 성장하는 기업이므로, 그와 관련된 산업의 동향에 대해 민감히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삼성전기의 현 주가 수준을 분석해 봅니다.
주의 : 여기서 나온 분석법은 제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분석법입니다. 그러므로 시중의 전망이나 애널리스트들의 전망과는 다르거나 상이할 수 있습니다. 이점을 명심하시고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과거 주요 비율 변화 및 기대할인률 분석>


삼성전기의 순이익은 전자산업의 호황/불황과 정확히 맞닿아 있습니다. 그러므로 전자 산업의 성장 또는 둔화에 따라 주가 수준이 결정되는 편입니다. 다행히 당분간 전자 및 IT 산업의 호황이 예상되는 상황이어서 삼성전기에 대한 투자 역시 각광을 받는 편입니다.

삼성전기의 기대할인률의 마지노선은 5~6% 사이에서 결정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2007년과 2008년에 결친 과대평가 수준은 그당시의 전체 주식의 과열을 반영하는 상황으로서 그때를 제외한다면 5~6%의 선에서 최고 주가 수준이 결정됨을 알 수 있습니다.

기대할인률?
기대할인률은 제가 기업의 주가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고유하게 사용하는 수치입니다. 기본개념은 "기업의 순이익과 순자산에 대해 시장은 어느정도의 할인률까지 받아들이는가?" 입니다. 자세한 설명은 추후 다른 글을 통해 하겠습니다. (기대할인률은 숫자가 적을수로 주가가 높은 것입니다. 주의하세요)


그렇게 볼 때 현재의 주가수준인 126,000원은 기대할인률 9.3%의 수준으로서 아직 상승 여력이 남아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6-12개월의 기간을 놓고 본다면 어느정도의 이익을 기대해볼만 합니다.

삼성전기의 기대할인률 수준을 잠시 살펴보면,

기대할인률 5% : 198,700원
기대할인률 6% : 172,500원(안전하게 매도할 수 있는 가격으로 추천)

그러므로 앞으로 기대되는 차익은 46,500원~72,700원 정도로, 수익률로 계산하면 26.9%~36.5%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