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주가지수전망

2010년 12월 7일 주가지수 전망



6일은 소폭 하락하며 마감하였습니다. 옵션 만기일이 끼여있는 주간이기때문에 매매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지난 만기일에 도이치 증권이 장난질(?) 핀 것을 기억하신다면 이번에도 조심스러울수밖에 없습니다.

7일의 확률입니다.


언뜻보면 상승쪽으로 기우는 듯 하나 10포인트 이상의 하락 확률도 만만치 않습니다. 분포도를 통해 지난 3년간의 추세를 살펴보아야 좀더 확실할 듯 합니다.

지난 3년간의 분포도 입니다.


2008년에는 시장의 하락에 반응하여 변동성이 컸던 시기였습니다.(파란색 추세선) 그러나 2010년에 가까워 지면서 변동성이 극도로 줄어들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붉은 네모) 2010년도에는 상승과 하락이 대체적으로 균일하게 분포되어 있지만 큰폭의 변동성은 없어보입니다. 그러므로 + 10 ~ - 10 포인트 이내에서 등락을 거듭할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재미없을지도 모르겠네요.

T그래프를 봅니다.


T수치가 드디어 T기준점 아래로 내려왔습니다. 차월물의 안정적인 상승을 기대할만 합니다. 그러나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T수치가 기준점 아래로 하락하는 것은 상승 여력이 다했다는 것을 뜻합니다. 그러므로 1-2주의 단기간 동안은 하락세를 연출할 가능성이 큽니다. 그 후에(12월 중순 이후에) 다시 상승모드로 돌아서게 되겠지요. 그렇게 된다면 2000선을 바라보기보다는 1800 후반대로 후퇴했다가 다시 1950선으로 올라올 것이라는 전망이 더 합리적입니다. 그러므로 이점에 유의하여 매매하시기 바랍니다.

주가지수 전망은 매일 업데이트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