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주가지수전망

2010년 12월 17일 주가지수 전망


어느정도 예상한대로 하방으로 박스권 움직임을 보여주었습니다. 전망처럼 10포인트 이내의 변동성으로 마무리되는군요. 갑자기 급등한 지수에 대해 매수 주체들이 부담스러워하는 모습입니다.

17일의 확률을 봅니다.


확률이 상하로 크게 벌어져 있습니다. 이것은 변동성이 축적되고 있음을 뜻하며 시장의 방향성이 구체적으로 정해지지 않았음을 나타냅니다. 그러므로 주의가 필요한 날입니다. 분포도를 살펴봅니다.


근래들어서 자주 보신 분포도일 겁니다. 최근 9일 전망에도 등장했었지요. 그만큼 현재의 장세가 아리송한 장세라는 소립니다. 지난 3년간의 추세를 살펴보면 상승과 하락이 일정하게 반복되고 있습니다. 현재는 상승구간으로서 어느정도 상승분포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과거의 데이터를 보면, 한번 상승구간에서 분포를 보일 경우 5-6개의 분포점을 찍고 하락세로 돌아섰습니다. 현재는 4번의 상승 분포를 보였으므로 조금은 위험한(?) 상황이라고 생각됩니다. 물론 상승할 가능성이 좀더 있지만, 분포도가 (과거를 보아하건대) 적정수준까지 나타났으므로 섵부르게 상승으로 생각해도 곤란할 듯 싶습니다. 관망할 것을 추천합니다. 불안하게 먹을 생각을 하느니 안전하게 피하는 것을 늘 추천합니다. -_-;;;;

T그래프를 봅니다.
 

T수치는 다시 상승하고 있습니다. 어서 T기준선을 넘어서서 안전상승 신호를 보내주었으면 좋겠군요.

주가지수 전망은 매일 업데이트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