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주가지수전망

2010년 12월 21일 주가지수 전망



20일의 주가지수는 전망대로 하락폭을 크게 키우는듯 했으나 기관과 외국인의 매수세로 어느정도 방어하며 마감했습니다. 재미있네요. 원래는 내려가야할 지수가 방어됐으니 말이죠. 이것이 임시방편의 미봉책인지 아니면 추가 상승을 알리는 건전한 신호인지는 아직 판별하기 불가능합니다.

21일의 확률을 봅니다.


재미있게도 확률이 고르게 분포하고 있습니다. 어느쪽으로 방향을 잡을지 고심이 되는 확률이군요. 우왕좌왕하는 시장 매매 주체들의 마음이 표현되는거 같아서 웃음이 나옵니다. 지난 3년간의 분포도를 보며 방향을 가늠해보겠습니다.


요근래 굉장히 많이 나온 분포도입니다. 눈에 익으신 분들이 계실지도^^;;;; 요 데이터가 굉장히 많이 출몰하는군요. 가장 최근에 나왔던 동일한 움직임은 12월 9일 주가지수 전망, 12월 16일 주가지수 전망이었습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분포도를 보면 일정하게 상승과 하락을 왔다갔다 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상승 분포를 그리고 있는데 과거의 추세를 보시면 알겠지만, 보통 상승 분포를 보이면 대략 5-6번의 상승분포점을 찍습니다.(붉은 네모 참조) 이러한 점을 참조하여 현재의 상황을 보면 최근에 상승 분포점을 5번 찍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험한 상황이지요. 상승보다는 하락쪽에서 분포점이 형성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21일은 하락쪽에 무게를 두는 편이 올바르다고 생각됩니다. 하락폭은 전망하기 어렵습니다. 분포도가 탄력이 좋아서 낙폭이 커지기도 약하기도 하는군요. 그냥 좀더 하락 확률이 높은 10포인트 이상의 하락을 좀더 지지할까요?

T그래프를 봅니다.


T수치가 어느정도 회복되고 있습니다만, 회복 속도가 너무 느립니다. 연말 산타랠리는 없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차라리 내년에 새로 개장할 때부터가 기대되는군요. 1월효과라는 말도 있듯이 데이터와 일치해서 상승기조일 가능성이 12월말의 산타랠리보다는 가능성이 큽니다.

주가지수 전망은 매일 업데이트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