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주가지수전망

2011년 1월 25일 주가지수 전망



간만에 뵙겠습니다^^ 개인적인 사정이 연달아 생겨서 짬이 없었습니다. 지난 한달은 무척이나 매매에 좋은 기간이었는데 좋은 수익률을 올리셨는지 궁금합니다. 요새는 다들 정신없이 오르더군요. 그러나 근래에 들어 상승 탄력이 조금 떨어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금이 꼭지일지 아닐지 무척이나 떨리는군요.


좌측의 그래프를 보시면 알겠지만, 현재는 견고한 우상향 곡선을 그리고 있습니다. (위로부터 1일, 한달, 6달, 1년, 5년의 그래프입니다)

주의할점은 5년짜리 그래프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엘리어트 파동이론의 신봉자라면 지금의 세번째에서 네번째 조정파동으로 이어지는 기간에 들어섰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저는 약간 의견이 다릅니다만, 엘리어트 파동이론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을 생각해볼 때, 얼마지나지 않아 조정을 염려하는 파동주의자들의 경고가 뉴스로 나올 가능성이 큽니다.

그러나 시장은 정석대로 가지 않지요. 파동을 보고 하는 매매의 단점은, 지나간 뒤에는 일목요연하게 모든 것이 판단되고 보이지만, 막상 현재의 때에는 매매판단을 하기 어렵다는 데에 맹점이 있지요. 그렇기에 같은 파동주의자들 사이에서도 매매 타이밍과 해석을 놓고 의견이 분분한 때가 많습니다. (웃음) 하지만, 현재의 상황은 대부분의 파동주의자들이 조정 기간이 곧 올것 이라고 동의할 정도로 그림이 간단하군요.

저는 엘리어트 파동이론을 별로 신뢰하지 않습니다만, 시장 참여자들 중 많은 부분을 담당하는 챠티스트들이 그러한 생각을 가질수 있다는 점을 의식하시기 바랍니다.

엘리어트 파동이론과는 별개로 조정이 올것같기는 합니다만, 시장이 워낙 예측이 힘들어서 일단은 관망하고 있습니다. 2100 선이 넘자마자 손을 털었지요.




25일의 확률입니다.


어중간한 확률입니다. 어느쪽이라고 말하기 어렵군요. 분포도를 살펴봅니다.


한번씩 크게 오르는 것 외에는 안정적(?)으로 하락을 지지하는 모양새입니다. 아무래도 25일 역시 약세를 유지할 듯 싶습니다. 그러나 의외로 상승할 수도 있겠지요?

여기서 주의할 점입니다. 이같은 움직임은 굉장히 재미있는 결과물을 가지고 있는데, 25일에 상승이라면 앞으로 1-2일은 오름세를 유지할 것이고, 하락이라면 1-2일은 하락세를 유지할 것이라는 것입니다. 굉장히 높은 확률로 당분간의 분위기를 결정하는 움직임입니다. 그러므로 매매 하시는 분들은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T그래프는 아직 자료 갱신이 덜되어 올리지 않습니다. 며칠 밀린 자료가 귀차니즘으로 다가오는군요.
빨리 정리해 올리겠습니다. 그럼 다들 성공하는 2011년이 되시길 바랍니다.


주가지수 전망은 매일 업데이트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