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주가지수전망

옵션 만기일 이후의 전망




블로그를 자주 방문해주시는 분들께 감사드리면서 일일시황전망 외에도 뭔가 더 정보(?)를 드릴 순 없을까 하는 마음에 조금씩 전체 시황을 아우르는 글을 써볼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비정기적이지만, 현재까지의 시황을 살펴보고 정리하며 데이터를 기반으로한 중기적인 전망이 필요하다는 생각도 들더군요. 아무리 데이터 기반의 분석을 한다고 해도, 제 데이터는 일일 시황보다 한달정도를 기준으로한 중기적 시황이 더 좋은 전망을 보이기때문입니다.

그리하여, 일단 옵션 만기일(9일) 이후 부터 10월 중순까지의 전체적인 시황을 전망해볼까 합니다.
이 전망은 추후 나오는 데이터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그저 제가 데이터를 기반으로 어떻게 그림을 그리고 있는지를 알려드리고자 하는 것입니다.


1. 현재의 상황

1)  8일 오전 11시 47분 현재 주가지수는 -13포인트 정도 하락하고 있습니다. 9월물 옵션은 8월 13일날 1746.24로 시작했었는데(저는 옵션을 기준으로 한달을 잡습니다. 유의하세요) 현재는 그보다 높은 1770선입니다.

2) 더불어 월물 거래강도가 한달 내내 마이너스 였습니다. 월물 거래강도가 한달 내내 마이너스면서 주가지수가 올랐을 경우에는 "역행의 경우"가 성립합니다. 그럴경우 옵션 만기일 이후 또다시 과열이 재현되면서 주가지수가 폭등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러한 과열이 진정되려면 남은 시간동안 1746 아래로 주가지수가 곤두박질해야합니다. 그러므로 남은 시간의 주가하락이 10월물의 향방을 아는데 무척 중요한 구실을 합니다.

3) 8월물과 9월물 기간 중, 리미트를 자주 넘어서는 과열 징후가 나타났었습니다. 그러므로 2-4주 이내로 시장이 무너지리라 합당하게 전망할 수 있는데, 그 폭은 10-15% 정도, 한계 바닥선은 1630선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것은 기술적인 하락이므로 반등 역시 순식간일 것입니다. 그러나...

4) 이 모든 이유에도 불구하고 시장은 무너지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별한 호재가 없이 유지되는 시장은, 전에도 말씀드렸다시피 불황의 골을 깊게 만듭니다. 이대로 10월물까지 현재의 수준을 유지하거나 과열로 더 오른다면 연말에 1800을 넘어 안착할 가능성은 그만큼 줄어들게 됩니다. 연말이 불행할수도 있다는 소리지요.


2. 앞으로의 진행 사항

1) 현재의 상황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 주가지수가 이 수준을 유지하거나 10월물기간 동안 계속 오른다면(1800을 넘더라도) 11월물, 12월물은 큰 하락
     세를 보일 것입니다. 즉, 큰 폭의 하락이 빨리 올수록 시장이 건강하게 상승할 때가 빠르게 오는 것입니다.
  
   - 만약 하락폭을 키워서 옵션 만기일의 주가지수가 1746 이하로 떨어진다면 본격적인 하락이 시작된 것입니다. 
     위에 언급한 1630선까지 가파르게 떨어질 것이라 예상됩니다. 그럴 경우, 10월물은 하락세이지만, 11월물부터
     회복세를 보일 것입니다. 

2) 중점적으로 보아야할 사항

  - 옵션 만기일의 주가지수가 1746 이하로 떨어지는가?
    
   * 1746 이상으로 마무리될 경우 : 또다시 며칠동안 과열이 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럴경우 본격적인 하락세가
      오는 것은 9월 말이고 그 여파는 11월 초중반까지 미칠 것입니다.
   
   * 1746 이하로 마무리 될 경우 : 하락세의 시작입니다. 9월 내내 하락세 또는 약세를 보일 것이며, 10월 초중반부터
      는 회복세가 될 것입니다. 더불어 연말에는 안정적으로 1800에 안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상이 제가 보고 있는 시장의 대략적인 전망입니다. 물론 10월물이 시작되면 며칠간의 데이터 추이를 보아서 전망은 수정될 수 있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