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주가지수전망

2010년 12월 10일 주가지수 전망


서플라이즈한 만기일이었습니다. 지난번엔 폭락으로 맘을 흔들어 놓더니 이번엔 폭등으로 맘을 흔드는군요. 역시나 늘 깨닫는 사실이지만, 만기일은 아까워하지 말고 버리는 것이 정답인 듯 싶습니다.

전고점을 훌쩍 넘어섰기에 2000 을 넘지않을까 하는 희망적인 분위기가 넘쳐나고 있습니다. 과연 그러한 분위기를 이어갈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0일의 확률입니다.


하락은 제한적이고 상승확률이 높습니다. 계속 상승세 일 것으로 판단해도 좋을 수치입니다. 그렇다면 이 확률을 분포도가 지지하는가를 살펴봅니다. 뭐든지 크로스 체크가 중요합니다.^^


분포도를 보면 08-09년의 몇몇 경우만 빼놓고 모두 상승 쪽에 고른 분포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010년의 경우엔 10포인트 이상의 하락이 무척 드문 확률로 나타났고 대부분 상승을 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 가장 많은 밀집을 보이는 구간은 + 5 ~ - 5 포인트 이내의 구간입니다. 그러므로 큰 상승보다는 어느정도 제한적인 상승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무래도 1월물의 첫날인 만큼 어느정도 분위기를 관망하는 매매주체들도 있을 듯 합니다.

T그래프를 봅니다.


결국 T수치가 상당히 하락한 상황으로 마무리 되었습니다. 새로운 T기준점은 낮은 수준이 되었지요. 그러나 T수치의 급격한 하락은 당분간 약세를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10일과 13일의 시장 매매수준을 보아야만 상승세가 될 것인지 당분간 하락세일 것 인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세우고 있는 시나리오는 (거래일 기준) 1-2주는 약세 또는 하락변동성 그 후 월물 말 경에 상승세 회복으로 보고 있는 중입니다. 물론 10일-13일의 매매 데이터가 채워지면 확실한 입장이 정리되겠지요.

주가지수 전망은 매일 업데이트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