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경제관련 리포트

[리포트] 실물지표들은 확신을 가지고 있다

본 리포트는 동양종금증권의 3월 26일자 투자전략 리포트입니다.  [원문바로가기]

* PDF 파일을 다운받아 보시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최근 발표된 미국의 경제지표들이 긍정적인 모습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지난 주 경기선행지수의 상승폭이 둔화되는 모습이 나타났으며, 24일 발표된 내구재 주문과 신규주택매매 건수가 모두 컨센서스를 충족시키지 못했다. 2월 내구재 주문은 0.5% 상승(컨센서스 0.6% 상승) 그리고 2월 신규주택 매매는 30.8만 건(컨센서스 31.5만 건)을 각각 기록했다.


이와 함께 포르투갈의 신용등급 하향 조정 소식이 전해지며 24일 미국 증시가 조정을 받는 모습이 나타나기도 했지만 그 충격이 크게 나타나지는 않고 있다. 국내 증시의 경우도 외국인들의 순매수가 이어 지면서 상승세를 기록해 1,690pt에 바짝 다가서고 있는 모습이다.


부정적인 모습들에도 불구하고 증시가 견조한 흐름을 이어갈 수 있는 원인은 실물지표에서 찾아볼 수 있을 듯 하다. 글로벌 긴축우려 완화와 주요 소비국의 제조업 지표개선에 힘입어 최근 원유를 비롯해 구리나 알루미늄 같은 산업용 원자재 가격은 이전 고점에 육박하는 강세를 시현하고 있는 상황이다.


즉, 경기지표들이 나타내고 있는 상승 모멘텀의 둔화에 대한 부담을 실물지표들의 뚜렷한 반등세가 글로벌 경기 회복이라는 상승 논리를 지지하며 제어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볼 수 있다.

...PDF에서 계속...